취약계층 한파지원금 : 최대 100만원

LIFE|2021. 2. 12. 00:22
반응형

추위는 누구에게도 공평하지 않습니다. 덧입을수록, 더 많은 연료를 사용할수록 견딜 수 있는 최저 온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여름과 겨울이 점차 길어지는 요즘 우리나라의 기후에서도 한파는 계속되는 걱정거리 중 하나인데 특히 난방비에 쓸 여력이 없는 취약계층에게 겨울은 더더욱 길고 험난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는 취약계층 한파지원금으로 최대 100먄원까지 지원하겠다고 밝혔는데,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취약계층 한파지원금 수급 대상


한파도 하나의 위기상황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어, 추운 계절을 무사히 지나갈 수 있도록 서울시에서 적극 보조해주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일반적인 결정 외에도 도입 시기나 빈도, 금액 등에 주목할 만 한데 대상자로는 노숙인, 쪽방촌 주민, 주변인 없는 홀몸 노인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 외에도 한파로 인해 평상시와 달리 근로가 불가능하여 휴직하거나 폐업하여 생계를 유지하기 어려운 한파 취약계층이 이에 포함됩니다.

 

 

 

  긴급복지 지원기준


이처럼 생계유지자체가 어려운 가구에 자금을 지원하는 서울시의 정책은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제도입니다. 긴급복지 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이는 정부나 시/도 차원의 지원이 없다면 하루하루의 생계가 힘든 계층을 대상으로 합니다. 취약계층 한파지원금을 비롯한 긴급복지 지원에는 실질적으로 재산 기준도 두고 있는데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매년 조금씩 그 기준은 달라집니다.

 

 

 

 

※ (출처) 서울특별시 서울복지포털

https://wis.seoul.go.kr/

 

소득을 기준으로 할 시, 긴급복지 지원제도 대상이 되는 경우는 기준 중위소득 85% 이하입니다. 이를 현재 2021년 기준으로 하면 1인가구는 1,827,831원, 2인가구 3,088,079원, 3인가구 3,98,3950원, 4인가구 4,876,950원 등이 기준이 됩니다.

 

 

 

특히나 어려운 요즘 시점에는 조금 다른, 별개의 소득기준이 적용됩니다. 2021년을 기준으로 1인가구 1,827,831원, 2인가구 8,088,097원, 4인가구 4,876,290원 등입니다. 기존에는 중위소득 85%를 기준으로 이하의 계층이 긴급복지지원제도 대상자가 되었으나 2021년 상반기까지는 위와 같이 중위소득 100%를 기준으로 그 기준이 완화되었습니다.

 

월별로 받는 소득 외에 재산기준 3억 2,600만원 이하, 금융재산 기준으로는 1,000만원 이하의 소득이 확인되어야 위의 기준을 충족하겠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위의 기준을 충족하지 않더라도 담당 공무원의 확인이나 지원 결정, 사후조사 결과에 따라 취약계층 한파지원금 등의 혜택 대상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실제로 생활의 위기 상황에 처해있고, 지원이 필요하며, 긴급한 도움이 위기를 타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면 지원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취약계층 한파지원금 금액


이번에는 보다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취약계층에 대한 긴급복지 지원제도 내용은 생곕;/주거비/의료비/교육비/교육비/기타 등 항목별로 구분됩니다. 가구 구성원 수에 따라 회차당 지원 금액이 결정되고 추가지원이나 재지원에도 제약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생계비는 1인 30만원, 2인 50만원 4인 이상이면 100만원을 지원하며 주거비나 의료비는 가구원 수와 상관없이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됩니다. 기타 교육비와 연료비 등은 별개입니다.

 

 

 

※ 에너지바우처 홈페이지

https://www.energyv.or.kr/

 

또한 설 맞이 민생안정대책도 별개입니다. 취약계층 한파지원금 명목으로 지원되는 금액도 살펴보겠습니다. 취약층이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지원되는 긴급복지 지원금은 세부 기준과 1인당 100만원입니다. 이와 더불어 에너지바우처 추가 20% 추가로 지급하며 한파 쉼터의 운영을 확대하는 등 한파로 인해 취약계층이 더욱 피해를 입지 않도록 지원합니다.

 

금액적인 지원 외에도 전기장판, 내복, 침낭, 보일러 난방비, 전기료 지원 등과 같은 한파 대비/극복 지원도 이어질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취약계층 한파지원금 신청


※ 120 다산콜재단 바로가기

https://www.120dasan.or.kr/

 

만약 본인이 취약계층 한파지원금 대상인지, 최대 지원 금액은 얼마인지 등 세부 내용에 대해 확인하고 싶다면 가장 빠른 방법은 120 다산 콜센터에 연락하여 문의하는 것입니다. 또는 거주지 관할 동 주민센터를 찾아 담당 공무원에게 세부 사항을 문의하는 것도 즉각적인 방법입니다.

 

 

 

예산 규모에 따라 그리고 시기에 따라 실제로 본인이 지급받을 수 있는 취약계층 한파지원금의 금액이나 정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자라면 한시 빨리 문의하여 본인이 얻을 수 있는 혜택을 확보하고 난방, 한파 대비 등에 충실하여 보다 따뜻하게 다가오는 봄철 맞이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