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F파일 보는방법, 사용법

ONLINE|2021. 3. 21. 21:41
반응형

 

2020년을 마지막으로 더는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가 공식 지원되지 않으면서 이와 관련한 프로그램이나 사이트들은 새로운 방식의 구현 또는 서비스 대체의 방식을 택해 적응해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아직도 플래시 확장자인 SWF(ShockWave Flash Object) 파일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남아있는데 웹브라우저나 PC OS에서 자동 차단하기 때문에 사용이 어렵고 또 불안합니다. 현 시점에서 선택할 수 있는 SWF파일 보는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SWF 파일 지원


보안상의 문제로 공식 지원이 중단되었으며 이미 확정적이기 때문에 다시 플래시 플레이어가 사용될 가능성은 없어 보입니다. Microsoft 등의 제조사등에서도 PC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문제가 되는 요소들을 제거하는 식으로 유저들의 PC에 위해가 되지 않도록 보호하고 있으며 사이트들은 HTML5의 형태로 전환하는 등의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개인이라면 가지고 있던 SWF 파일을 몇 가지 경로로 열어볼 수 있는데 가장 추천하는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SWF파일 보는방법 : Ruffle


팟플레이어나 곰플레이어 등 기존에는 플래시 파일을 허용했던 프로그램들도 지원을 중단하여 파일을 정상 실행할 수 없습니다. 여러가지 비디오 컨버터 사이트나 프로그램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때문에 새로운 플레이어를 찾아야 하는데 에뮬레이팅 방식으로 SWF 파일을 확인할 수 있도록 [Ruffle] 이라는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료 다운로드 및 이용이 가능하며 간단하게 플래시 게임이나 미디어를 플레이할 수 있어 가장 추천하는 SWF파일 보는방법입니다.

 

 

 

 

 

※ ruffle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ruffle.rs/#releases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의 [Releases] 메뉴를 클릭하면 최근 날짜로 업로드 된 여러 개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루 단위로 업데이트가 될 정도로 계속해서 기능과 안전성이 강화되고 있으므로 어떤 버전을 선택해도 무방하며 가능하면 최신 버전을 다운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내 PC에 다운받아 사용하거나 크롬/사파리/엣지 등의 브라우저에 확장 프로그램 형태로 추가하거나 웹사이트 호스팅으로 이를 활용할 수 있는데, 예시로 기본이 되는 데스크탑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SWF파일 보는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윈도우, 맥, 리눅스 중 PC 운영체제에 부합하는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압축(zip) 형태의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압축 해제 후 [ruffle.exe]라는 이름의 프로그램을 곧바로 실행해줍니다. 설치가 필요 없어 곧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용량 부담도 없는 SWF파일 보는방법입니다.

 

 

 

 

ruffle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PC에 있는 SWF 파일을 선택하라는 창이 나타납니다. 이를 통해 내가 열어보고 싶었던 SWF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선택하기만 하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이제 게임의 조작법에 따라 마우스를 이용해서 플레이하거나, 짧은 영상이라면 그대로 재생되는 것을 지켜보면 되겠습니다. 다운로드만 완료하면 어려울 것이 없는 SWF파일 보는방법입니다.

 

 

 

 

이번에는 같은 방식으로 ruffle 홈페이지의 [Releases] 메뉴를 통해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SWF파일 보는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이는 파이어폭스 그리고 크롬, 마이크로 엣지, 사파리 등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포스팅에서는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해보겠습니다. [Browser Extension] 하위의 링크를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다음, 브라우저 메뉴의 [도구 더보기] – [확장 프로그램] 메뉴로 접속합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의 [개발자 모드] 스위치를 클릭하여 ON 상태로 만들면 상단에 [압축해제된 확장 프로그램을 로드합니다.]라는 버튼이 생기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를 클릭합니다.

 

 

 

 

좀 전에 Ruffle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은 extension 압축파일을 해제하고 폴더명을 클릭합니다. 압축 상태에서는 확장 프로그램을 추가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압축해제를 진행한 다음 해당 폴더명 자체를 선택합니다.

 

 

 

 

이제 브라우저에서도 플래시 파일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Ruffle Extension이 설치되어 있으면 기존에는 플래시 플레이어가 없어 확인할 수 없었던 파일이나 미디어도 확인할 수 있으며 가지고 있는 파일도 연동하여 열어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작동과 관련한 세부 설정은 확장 프로그램 메뉴에서 [세부정보]를 클릭하여 유저가 편의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정 사이트에서만 작동하게 할 것인지, 파일 URL에 대한 접근을 허용할 것인지 등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사용자에 따라 플래시 컨텐츠가 있는 곳에 자바스크립트를 붙여넣는 방식으로 러플을 추가 설치하는 방법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러플에서 제공하는 SWF파일 보는방법은 1) PC 프로그램 다운로드, 2)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설치, 3) 웹사이트 추가 세 가지이므로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안전하게 SWF파일 보는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혹여 다른 방법이 있을까 인버터, 플레이어, 구버전 프로그램 등도 실행해 보았지만 결과적으로는 실행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위험하거나 유료 버전 그리고 비전문가가 작업해야 하는 복잡한 수단을 제외하고 찾아보았더니 현재 가장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러플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이었습니다. 완벽히 대체되기 전까지는 러플을 통해 기존의 플래시 파일들을 조회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플래시 파일은 사용성이 낮고 관련 프로그램 중에는 사용이 위험한 것들도 많이 존재합니다. 가능하다면 기존의 SWF 파일은 이용하지 않을 수 있도록 형태를 바꾸거나 다른 식으로 저장해두는 것이 다시 이용하기에도 안전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