꺼꾸리 운동효과, 부작용

LIFE|2020. 6. 20. 18:44
반응형


개인의 건강, 특히 면역력과 근력 증진을 위해 꾸준히 활동이나 운동을 하는 분들이 크게 늘었습니다. 어떤 약보다도 효과적인 것은 개인의 기초체력이라는 사실이 최근 들어 여실히 드러났기 때문일 것입니다. 밀집 시설에 대한 기피로 인해 일명 홈트, 홈트레이닝을 진행하는 분들도 일상적인데 집, 공원, 전문 헬스장 등에서 모두 이용 가능한 꺼꾸리 운동효과와 올바른 사용법, 부작용까지 살펴보겠습니다.

 


  꺼꾸리 운동법, 운동 시간



평소 우리의 생활은 바닥과 발이 가깝고, 바닥과 머리가 먼 형태지만 꺼꾸리(거꾸리)를 이용하면 지면과 머리가 가까워집니다. 꺼꾸리 운동기구는 수동과 자동으로 구분되는데 수동기구는 직접 양 팔로 힘을 주어 몸을 뒤집어야 하는 반면 자동기구는 버튼을 눌러 몸을 거꾸로 뒤집을 수 있습니다. 단 한꺼번에 몸을 180도로 뒤집는 것은 위험하므로 수평자세에 얼마간 머문 후 각도를 더해가시기 바랍니다.



또한 거꾸리 운동 시간은 길지 않아야 합니다. 초심자라면 5분 가량만 짧게, 완만한 각도로 이용하는 것이 좋고 익숙해짐에 따라 각도를 높여가며 10분 정도 이용하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거꾸리 이용 후 다시 원래의 자세로 돌아올 때에도 얼마간 수평자세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꺼꾸리 운동효과




시중에는 개별 구매하여 집에서 이용할 수 있는 거꾸리 운동기구도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으며 근교 공원이나 체육시설에서도 수동 거꾸리 운동기구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른 운동기구에 비해 힘이 들지 않기 때문에 어린아이들도 노년층도 많이 사용하곤 하는데 이는 꺼꾸리 운동효과와 관련이 있습니다.





꺼꾸리는 중력과 본인의 몸무게만을 이용하는 단순 형태의 운동기구로 병원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꺼꾸리 운동효과는 크게 몇 가지로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우선 근육을 이완시킨다는 것이 첫번째 꺼꾸리 운동효과입니다. 목이나 허리, 등, 발목 부분의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스트레칭 효과를 통해 피로감도 줄어듭니다.





또한 꺼꾸리 운둉호과로 허리 디스크 압력의 감소를 말할 수도 있습니다. 거꾸리 운동기구는 애초에 허리 디스크 환자를 위해 고안된 기구인데, 그만큼 디스크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척추간 사이를 넓혀주기 때문에 디스크 눌림 현상을 완화하여, 안전하고 정기적으로 사용할 시 척추관 협착증에 직접적인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며 저림 척추관 협착증이나 신경통 증상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꺼꾸리 운동효과는 자세 교정을 꼽을 수 있습니다. 중력의 영향으로 근육이 부족한 경우 뱃살이나 허릿살 등이 처지기 쉽고, 잘못된 평상시 자세로 인해 몸의 균형이 맞지 않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럴 때 꺼꾸리를 이용할 시 배가 들어가고 척추와 목이 곧게 펴지며 올바르고 곧은 자세로 교정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꺼꾸리 운동효과는 노화 방지입니다. 물구나무를 서거나 꺼꾸리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머리로 피가 쏠리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두뇌가 자극되어 기억력이 좋아지고 치매 등의 증상을 예방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혈액과 더불어, 산소와 영양분 등도 두뇌 등으로 직접 전달되므로 외관상으로도 혈색이 좋아지고 주름이 완화되는 등의 꺼꾸리 운동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거꾸리 부작용




하지만, 꺼꾸리 운동효과와 반대로 거꾸리 운동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모두에게 사용이 권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허리 관련 질환에 모두 도움이 될거라는 기대로 인해 허리 통증이 있으신 분들이 다수 이용하지만, 오히려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척추분리증이나 디스크 파열을 겪고 있는 환자 또는 기타 수술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나지 않은 환자는 거꾸리를 이용하면 오히려 부작용으로 인해 통증이 심화되거나 증세가 악화되거나, 상처가 덧나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거꾸리 부작용으로 전신 마비도 있습니다. 흔한 케이스는 아니지만 신경이 잘못 자극되어 전신 마비 등의 증상을 겪은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앞서 소개한 대로 안전한 방식의 운동법에 따라 적절하게, 10분을 넘지 않게 짧게 운동하셔야 하겠습니다.





비만이나 혈압이 높은 분들에게도 거꾸리는 추천되지 않습니다. 혈액이 머리로 집중될 시 위험한 상황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 평소 역류성식도이나 소화불량 등을 겪으시는 분들에게도 거꾸리는 부작용이 더 큰 운동기구가 될 수 있으며 식후에도 위험하므로 식전이나 공복 시에 간단히 이용하여 부작용 없이, 꺼꾸리 운동효과만 얻으시기 바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꺼꾸리 운동효과보다 중요한 것은 꾸준하고 적당한 운동입니다. 꺼꾸리 운동기구만 사용해서는 제대로 된 건강관리가 불가합니다. 디스크 주변 근육을 길러주는 운동 그리고 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가능한 스트레칭 등을 자주 시행하시기 바라며 과체중이신 분들은 식이요법을 통해 체중 감량도 함께 시행한다면 관절 및 골반, 허리, 목, 어깨, 척추 등이 더욱 호전될 것입니다.


반응형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상공인 전기세 감면신청  (0) 2020.06.23
천장형 에어컨 청소방법  (0) 2020.06.21
안검하수 보험적용  (0) 2020.06.17
아세아관리기 중고가격  (0) 2020.06.16
장수돌침대 할인매장  (0) 2020.06.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