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송금취소, 송금받기

ONLINE|2021. 3. 10. 18:23
반응형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분들은 극소수에 해당하지 않을까 합니다. 카카오 계정만 있으면 여러가지 유료/무료 서비스를 연결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카카오톡, 그리고 카카오페이라고 생각합니다. 친한 사람들의 연락처를 휴대폰에 저장하여 언제든 소통하고, 메신저를 보내듯 쉽게 금액을 주고받을 수 있어 유용합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또는 잘못된 금액을 송금하기도 쉬운데 이럴 때는 카카오페이 송금취소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카카오페이 송금 가능 대상


카카오페이(KakaoPay) 서비스는 카카오계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 중 페이 이용에 동의한 가입자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돈을 보내거나, 받거나, 투자하거나, 관리하거나 여러 가맹점의 바코드를 하나로 만들어 포인트를 적립하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기능인 카카오페이 송금은 내 카카오톡 친구목록에 저장된 사람에게만 가능합니다. 숨김 또는 차단한 친구에게는 톡 송금이 불가능합니다 등록되지 않은 친구에게는 계좌번호로 보내야 하겠습니다.

 

 

 

  카카오페이 송금 불가 사유


등록된 친구에게도 송금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송금자가 1일 이체 한도인 200만원을 초과하여 송금하는 경우나 비정상적 이용 패턴을 보이는 경우, 본인인증이나 계좌연결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이용약관에 동의하지 않은 경우, 가입 정보 오류가 있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송금 받는 수취자가 해외 사용자이거나 운영자가 차단한 계정일 때에도 송금은 불가능합니다.

 

 

 

  카카오페이 송금취소 방법


 

직접 페이머니 송금을 진행하며 송금받기 그리고 송금취소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카카오페이 어플이 있다면 해당 앱을 실행하고, 카카오톡 어플만 있다면 카카오톡 어플을 실행한 뒤 우측 하단의 점 세 개 모양의 [더보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상단에 내 프로필과 카카오페이 아이콘이 나타나는데 이를 클릭합니다.

 

 

 

 

카카오페이 메뉴에 접속했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나의 페이 잔고를 확인할 수 있는 상단 금액창에서 다시 한 번 점 세 개 모양의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하단에 세부 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내역 보기]를 선택해 줍니다.

 

 

 

 

이제 월별로 내가 카카오페이를 통해 금액을 이체하거나 이체받은 내역, 직접 충전한 내역이 정리되어 나타납니다. 이중 내가 카카오페이 송금취소를 신청하고 싶은 거래건을 선택하여 터치합니다.

 

 

 

 

수취 대상, 시간과 날짜, 금액 등의 정보가 포함된 상세내역이 조회됩니다. 여기서 하단의 [송금 취소] 버튼을 누르면 즉시 카카오페이 송금취소가 가능해집니다.

 

단, 상대방이 이미 내가 보낸 금액을 확인하여 페이머니 [받기]를 눌렀다면 송금취소는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잘못 송금했다면 최대한 빠르게 송금취소를 시도하셔야 하겠습니다.

 

 

 

 

송금취소가 완료되면 카카오페이머니 이용 내역에 취소된 거래 내역이 추가됩니다. 금액, 일자, 시간, 대상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송금취소 기능은 수수료가 없으므로 송금한 금액을 전부 다시 되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송금취소 시에도 상대방의 톡방에 해당 사실이 안내됩니다. 송금 했었던 사실과 송금취소했던 사실이 위와 같은 방식으로 자동으로 개별 알려지므로 거래 상대방에게 사전 또는 사후에 취소건에 대해 언질을 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모르는 계좌에 돈을 잘못 보냈거나 수취인과 연락이 닿지 않아 카카오페이 송금취소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고객센터를 통해 [착오송금 반환 중개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고객센터의 [1:1 문의하기] 메뉴에 착오송금 계좌, 금액 등의 정보를 입력하거나 1644-7405(톡/QR코드 송금) 또는 1600-8515(계좌번호 송금)에 연락하여 전화 접수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송금받기


 

※ (출처) 카카오 홈페이지

http://www.kakaocorp.com/service/Kakaopay

 

만약 나에게 도착한 페이머니를 바로 내 계정이나 계좌에 넣어두고 싶거나 상대방이 송금취소를 하지 못하게 하려면 반대로, 카카오페이 송금받기를 곧장 실행하시면 됩니다. 송금 후 3일동안 수취인이 송금받기를 실행하지 않으면 금액이 다시 반환되기도 하므로 잊지 않으셔야 하겠습니다.

 

나에게 페이머니가 도착하면 채팅방에 봉투 또는 이체 액수를 확인하라는 알림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해당 알림의 [확인하기]를 누르거나 [받기] 버튼을 누르면 송금받기가 완료됩니다. 이제 이 금액은 개인의 재산에 귀속되므로 카카오페이 송금취소 기능을 통해 다른 사람이 송환 받을 수 없게 됩니다.

 

 

 

 

만약 카카오페이머니 송금받기가 불가능하다면 카카오 계정 상태를 점검하여야 하겠습니다. 전화번호로만 가입한 계정, 인증메일이 확인되지 않은 계정은 페이머니를 받을 수 없습니다. 이메일 계정으로 카카오톡에 로그인하고 인증메일을 받아야 정상적인 이용이 가능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계정에 문제가 없는데도 송금받기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대기 중]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면 잔액을 초과하는 상태로 나에게 도착한 금액을 모두 받을 수 없습니다. 이벤트에 참여하여 페이머니가 쌓일 수 있고 상대방이 받지 않아 반환된 페이머니도 있을 수 있고 카카오페이 결제건 중 취소로 환불된 금액이 누적될 수도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증권 계좌가 있다면 최대 200만원까지, 계좌가 없다면 최대 50만원까지 페이머니 잔액으로 각 계정에 저장해두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잔액 한도가 넘치지 않도록 내 계좌로 일부 금액을 옮겨두거나 가맹점 이용 시 페이 결제 방식을 택하여 관리하여야 하겠습니다.

 

 

 

  내 계좌 송금하기


 

카카오페이 송금받기 한 금액은 내 계정에 페이머니로 저장됩니다.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서 결제 시 금액을 이용해도 좋고 내가 주로 사용하는 계좌에 현금의 형태로 옮겨두고 쓸 수도 있습니다. 타인에게 이체하는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내 계좌번호를 적기만 하면 됩니다.

 

먼저 카카오페이 메뉴에 접속하여 [송금]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보내기] 탭을 선택하고 이번에는 [계좌번호]를 선택합니다. 카카오톡에서는 친구목록 상단에서 내프로필을 찾아볼 수 있지만 카카오페이에서는 친구목록에 내 프로필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입금하고 싶은 내 은행 계좌를 입력하여 [확인] 버튼을 누르면 내 계좌로 입금이 완료됩니다.

 

 

 

 

내 계좌로 송금하는 서비스는 현재 매월 10회까지만 무료 이용이 가능하며 이후에는 500원의 수수료가 별도 부과되므로 꼭 필요할 때 이용하거나, 금액을 모아두었다가 한번에 이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간편함은 유용하지만 때로는 이로 인해 실수도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잘못 송금해버렸다면 빠르게 카카오페이 송금취소 기능이나 착오송금 반환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돈을 송금받았다면 카카오페이 송금받기 기능을 이용하여 소중한 자산을 안전히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내용이나 개별 문의, 분실 및 도용 신고는 모두 카카오페이 고객센터를 통해 가능하므로 직접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