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라리움 한글판 무료 다운로드

ONLINE|2020. 5. 25. 15:48
반응형


컴퓨터 모니터 화면이나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길어진 것과 반대로 고개를 들어 하늘을 바라보는 시간은 크게 줄었습니다. 새벽 하늘, 아침 하늘, 노을이 지는 하늘, 밤하늘 모두 각각의 매력을 가지고 있는데 하늘은 자체로도 아름답지만 그 속의 별들까지 볼 수 있다면 더욱 아름답습니다. 별과 별자리 등에 대해 관찰하고 학습할 수 있는 천체관측 프로그램 스텔라리움 한글판 무료 다운로드 및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스텔라리움 한글판 무료 다운로드



스텔라리움은 컴퓨터로 하늘의 별자리를 3D로 확인할 수 있는 천체 관측 프로그램으로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시간을 설정하여 실제 하늘을 배경으로 하는 별자리와 행성, 성운 등의 정보를 알려주며 별자리별 이야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내가 있는 위치 외에 세계지도를 통해 다른 지점을 설정하여 다른 곳에서 바라보는 하늘과 별자리도 관측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별자리 관측 시점을 맨눈으로 보는 시점으로 또는 천체망원경이나 인공위성으로 보는 시점 등으로 변경시킬 수 있으며 실제로는 드물게 나타나는 월식이나 일식, 초신성 등의 시뮬레이션도 해볼 수 있습니다. 천문에 관심 있는 아이들이나 별자리에 대해 알고싶은 성인들에게 유용합니다. 리눅스, 윈도우, 맥OS 등에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 스텔라리움 한글판 무료 다운로드 바로가기

http://stellarium.org/ko/


검색을 통해 스텔라리움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기본 영문 버전으로 제공되고 있으나 프로그램은 한글판으로 다운로드 가능하며, 웹사이트 또한 우측 상단의 [Language]에서 한국어를 설정하거나 위 URL을 클릭하면 한국어 버전도 확인 가능합니다. 상단의 리눅스, 맥, 윈도우 32비트, 윈도우 64비트 등의 버전 중 내 PC OS에 적합한 버전을 클릭하면 프로그램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이후 스텔라리움 한글판 무료 다운로드 완성를 위해, 다운로드 받은 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설치 언어로는 한국어가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영어로 설정하고, 사용권 계약 내용을 확인합니다. [I accept the agreement]에 체크해야 설치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후 파일 설치 위치와 바로가기 설정, 추가 작업 등에 대해 확인한 다음 [Ready to Install] 화면에서 [Install]을 클릭하면 스텔라리움 설치가 완료됩니다.





이후 스텔라리움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실제 하늘 화면이 나타납니다. 내 PC의 사용자 언어, 위치 등을 고려하여 자동으로 언어를 감지합니다. 메뉴와 방위 등이 모두 한글로 표기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때문에 스텔라리움 한글판 무료 다운로드 방법은 위의 방법대로 따라하시기만 하면 되겠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스텔라리움 한글판 무료 다운로드 방법대로 따라했음에도 불구하고 영어나 다른 문자로 디스플레이가 표시된다면, 프로그램에서 단축키 [F2]를 클릭하거나 메뉴를 통해 설정에 접속합니다. [주 설정] – [언어 설정]에서 프로그램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시야각, 시선 방향 등도 재설정 가능합니다.




  스텔라리움 사용법




이번에는 본격적인 스텔라리움 사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맨 처음 프로그램 실행 시, 별자리가 아무것도 보이지 않아 당황하기 쉽습니다. 이는 몇 가지 설정이 더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화면 하단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위와 같이 몇 가지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우선, 날씨 모양 아이콘의 [대기]를 클릭하여 실제 하늘 배경을 제거합니다.





이후 좌측의 별자리 선, 이름표, 그림, 격자 등을 켜면 위 화면과 같이 하늘의 별자리를 모양대로 확인하고 이름까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링크3

하단의 [선택한 천체로 이동] 버튼을 클릭하고 원하는 천체를 클릭하면 해당 천체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식 이름과 종류, 등급, 절대등급, 위치, 방위각과 고도, 항성시 등의 정보를 세부적으로 제공합니다.





네트워크를 통해 자동으로 설정된 위치가 아닌, 다른 위치로 이동하고 싶다면 [F6]을 누르거나 좌측 메뉴 중 [위치]를 선택합니다. 나라별로 검색하여 찾아볼 수도 있고 위도/경도/고도를 직접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지구가 아닌 다른 행성으로 시점을 이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 오늘 밤 관측할 수 있는 천문 현상이나 천체들의 거리, 위치 추산 등도 가능하며 임의대로 달과의 거리를 바꾸거나 지표의 색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개별 설정 가능한 요소들이 많으므로 필요에 따라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스텔라리움 한글판 무료 다운로드가 부담되는 경우에는 웹버전으로 먼저 이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사이트 내에서 웹버전을 이용해볼 수 있으며 사용법은 동일합니다. 모바일 어플로도 스텔라리움이 제공되고 있으니 각자 편한 방법을 이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