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캠핑이 새로운 취미생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타인의 영향을 덜 받을 수 있고 자유로우며 어디든지 떠날 수 있다는 자유로움 그리고 캠핑 특유의 감성과 매력 때문입니다. 캠핑에 능숙한 분들은 이미 필요한 장비를 갖추고 필요에 맞게 짐을 금세 꾸려서 떠날 준비를 마치시겠지만 캠핑이 처음이거나 아직 익숙하지 않은 초보 캠퍼들은 짐을 챙기는 것부터가 쉽지 않습니다. 이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그리고 캠핑 주의사항 등을 적어보겠습니다.
캠핑 종류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는 떠나려는 캠핑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초보자라면 어떤 캠핑을 떠날 것인지를 먼저 결정해야 합니다. 먼저 가장 준비물이 덜 드는 간단한 캠핑은 [풀옵션 캠핑]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취사도구, 텐트, 침구 등의 준비물이 모두 갖춰져 있기 때문에 개인 용품만 챙기면 되는 캠핑입니다. 월악산 닷돈재야영장, 덕유산 덕유대야영장, 소백산 남천야영장, 소백산 삼가야영장이 풀옵션 야영장에 해당합니다.
[글램핑] 또한 준비물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캠핑 종류입니다. 글램핑 또한 이미 만들어진 텐트나 거처를 이용할 수 있으며 기타 시설도 갖춰져 있는 고급스러운 캠핑입니다. [카라반 캠핑]도 초보 캠퍼에게 추천됩니다. 캠핑카에 따라 갖춰진 시설은 상이하지만 대체로 모든 시설이 갖춰져있어 편리합니다. [오토캠핑]은 직접 텐트를 치고 주변을 갖춰나가야 하는 캠핑으로 가장 많은 캠핑 준비물이 필요한 캠핑 종류입니다. 인기 많은 [차박]은 차를 텐트로 삼는 캠핑으로, 마찬가지로 꽤나 많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 (출처) 양촌여울체험캠프 바로가기
http://www.yangchoncamp.co.kr/
가장 짐이 많이 필요한 오토캠핑을 기준으로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를 살펴보겠습니다. 활용할 사이트는[양촌여울체험캠프]입니다. 오토캠핑, 팬션, 체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는 캠프 사이트로 야영객을 위한 여러가지 자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도 누구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 [자료실] 메뉴에 접속하면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캠핑 용품 구입요령, 텐트 고르는 법, 타프치는 방법 등이 게시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중 [캠핑준비물 리스트]를 클릭합니다.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내용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텐트입니다. 텐트는 기준 인원보다 큰 텐트로 고르라는 팁도 확인할 수 있는데, 만약 4인이 캠핑을 떠난다면 4~5인용 이상의 텐트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3~4인용은 실제로 작아 불편할 수 있습니다.
텐트와 함께 그늘을 만들어줄 타프도 필요하며 에어매트, 랜턴, 이너매트 등도 필요합니다. 여름철, 겨울철에 따라 필요하거나 필요하지 않은 준비물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음식 조리를 위한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입니다. 음식을 조리할 때는 물론 캠핑 중 물건을 올려두는 대부분의 상황에 필요한 테이블은 널찍하고 튼튼한 것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납이 되는 것도 좋습니다.
이 외에 의자와 코펠, 아이스박스도 필요하며 설거지감이나 야채 등을 개수대에서 씻기 위해 설거지통이나 바스켓도 있으면 큰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 버너, 컵, 양념통, 수저, 칼, 도마, 가위, 건조대/드라잉매트 등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편의를 위한 추가적인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도 살펴보겠습니다. 한여름에는 선풍기나 서큘레이터를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선으로 휴대하기 편한 제품들도 많기 때문에 보조배터리와 함께 이용하면 여름에 시원하고 날벌레의 접근도 막을 수 있습니다. 캠핑의 꽃, 바비큐를 위해서는 화로대와 토치도 필요합니다. 특히 특성상 가재도구를 많이 이용할 수 없는 야영 시 토치는 여러모로 유용합니다.
아이들과 함께 캠핑을 떠난다면 해먹을 설치하는 것도 좋습니다. 분위기가 갖춰지는 것은 물론 아이들이 특히 좋아한다는 평입니다.
이 외에 블루투스 스피커, 빔프로젝터 등을 갖춰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보면서 캠핑의 분위기를 감성적으로 만들 수도 있으며 제빙기를 통해 여름철 시원한 음료를 만들거나 과일이나 해산물 등 재료를 건강하게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계속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필수품은 아니지만 있으면 도움이 되는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는 위와 같습니다. 작은 물품이나 빨랫줄을 연결할 때 유용한 비너, 물을 받아두고 쓸 수 있는 워터저그, 불을 안전하게 다룰 수 있도록 하는 방염글러브, 장작을 쪼갤 때의 도끼 등이 해당합니다. 반드시 필요한 물품은 아니므로 집에 있다면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은 개인별로 챙겨야 하는 용품입니다. 여벌옷과 속옷, 양말, 모자, 세면도구 등의 필수품과 더불어 세면도구를 담을 파우치, 슬리퍼 등 편하게 신을 신발, 충전기, 멀티탭, 선크림 등이 적혀있습니다. 또한 상비약도 필수인데, 의무실이나 사무실이 있는 캠핑장이라 하더라도 평소 쓰던 약품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므로 별도로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아이와 함께 캠핑하는 경우에는 더욱 필수적입니다.
위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는 홈페이지 게시물을 통해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실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캠핑 시 주의사항
이어서 캠핑 주의사항도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 주의사항은 장비 점검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장비를 이용하거나, 새로 장비를 구매한 경우 모두 캠핑을 떠나기 전에는 집에서 펼쳐본 뒤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멍이 나거나 긁힌 곳은 없는지, 녹슬거나 삭은 곳은 없는지 확인해야 하며 초보자라면 텐트를 치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현장에서 당황하지 않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에 빠지지 않는 것이 아마 고기가 아닐까 합니다. 캠핑을 떠나 화로나 스토브로 고기를 구워 바비큐를 해먹는 상상, 많이 하실 텐데 고기를 비롯한 음식물을 제대로 관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음식물이 상하지 않도록 보관하여야 하며 포장 시에는 새는 곳이 없도록 꼼꼼히 체크하고, 손질 가능한 것들은 미리 손질해가는 것이 쓰레기도 줄일 수 있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캠핑을 떠나기로 마음먹었다면 출발 며칠 전부터 날씨를 체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캠핑장에서는 집에서와 달리 날씨에 대한 대처를 빠르게 하는 것이 어렵고 폭설이나 폭우 등으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캠핑장에 도착한 후에도 틈틈이 기상 상황을 체크하며 바람이나 비, 눈, 안개 등 캠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을 살피시기 바랍니다.
캠핑을 위해, 캠핑을 시작하는 장면은 흔히 상상하지만 캠핑을 마무리하는 장면은 상상하지 않는 경우가 흔합니다. 하지만 캠핑은 마무리가 더욱 중요한 활동입니다. 텐트를 접고 매트의 풀과 흙을 털어내고 코펠을 잘 닦아 마무리하는 것이 곧 다음 캠핑을 준비하는 일입니다. 대부분의 캠핑 용품은 잘 관리하면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철수할 때 그리고 집에 도착해서 캠핑용품을 잘 손질하시기 바랍니다.
캠핑장에서의 에티켓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차박, 오토캠핑, 카라반 캠핑, 글램핑 등 모든 캠핑은 공간을 빌려쓰는 일이기 때문에 다 이용한 후에는 깨끗이 청소해야 합니다. 해당 지역의 쓰레기봉투를 구매하여 모든 쓰레기를 분류하여 버려야 하며 냄새가 나거나 기름기가 있는 물건, 화기 위험이 있는 물건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쓰레기 문제로 해당 지역의 주민과 분쟁이 발생하거나 소음, 불빛 등의 문제로 다른 캠퍼들과 분쟁이 발생하는 일은 빈번하니 에티켓을 지켜야 하겠습니다.
마지막은 안전입니다. 겨울에는 숯불이나 전기매트 등 온열을 위한 문제로 인한 사고가 자주 발생하며 여름철에는 계곡 물이 범람하거나 국지성 호우로 텐트가 침수되는 등의 피해가 자주 발생합니다. 즐겁고 아름다운 캠핑도 좋지만 모든 순간에 언제나 가장 앞서는 것은 안전입니다. 무리한 행동은 스스로 금해야 하며 캠핑 중에도 특히 날씨와 관련한 주요 뉴스는 놓치지 않도록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1톤 용달 운임표 (0) | 2020.08.15 |
---|---|
드론 비행금지구역 (0) | 2020.08.12 |
테슬라 모델3 보조금 (0) | 2020.08.05 |
나이키 상설할인매장 (0) | 2020.08.03 |
현대자동차 캠핑카 포레스트가격 (0) | 2020.0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