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프린터 오류 해결

LIFE|2021. 3. 31. 23:58
반응형

 

어디서나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고 본인인증이 가능하다면 원하는 서류를 쉽게 조회하거나 출력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족관계증명서는 신분증이 없는 미성년자 자녀와 나의 관계를 증명하거나, 직접 출력하기 어려워하시는 부모님 대신 출력하여 직계 가족이라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어 각종 증빙서류나 필요서류로 많이 활용됩니다. 하지만 간혹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프린터 오류로 인해 정상적인 이용이 불가능한데, 해결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인터넷 발급 준비물


우선 기본적인 서류 발급 준비물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서류 발급 대상자 본인의 본인인증서가 필요한 것이 기본이며 연결 및 인쇄 가능한 프린터 그리고 컴퓨터가 있어야 하겠습니다. 사이트 이용 시에는 자료 열람을 위해 PDF 뷰어가 필요한데 뷰어 프로그램이 없다면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아닌 다른 브라우저, 예를 들면 크롬, 오페라, 엣지, 파이어폭스 등으로 접속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브라우저는 자체에 PDF 뷰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프린터 오류 해결


먼저 사전에 알아두어야 하는 중요 포인트부터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정부24] 홈페이지가 아닌,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인터넷 발급이 가능합니다. 법원 전자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는 정부24와 달리, 2020년 12월 사이트 개편 이후 프린터 이용 불가 오류는 많지 않은 편이며 발급가능 프린터 등을 확인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발생할 수 있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프린터 오류에는 네 가지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겠습니다.

 

 

 

1) 보안 프로그램 재설치

 

 

※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https://efamily.scourt.go.kr/

 

첫번째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프린터 오류 해결법은 사이트 이용에 필요한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재설치하는 것입니다. 노 플러그인(No-Plugins) 방식의 사이트이기 때문에 필수로 설치되어야 하는 프로그램은 없지만, 사이트 이용 시 오류가 발생한다면 제공하는 기본 프로그램을 일괄 설치 또는 재설치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상단 [고객센터] – [설치 프로그램] 메뉴에 접속하면 원활한 사이트 이용을 위한 다섯 개의 프로그램 설치 파일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기존 파일을 삭제한 후 다시 설치한 다음에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프린트를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2) 프린터 드라이버 재설치

 

두번째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프린터 오류 해결법은 프린터 설정 상의 오류를 바로잡는 것입니다. 각자 이용중인 프린터의 대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다운로드센터 또는 고객센터에 접속하면 모델별 프린트 드라이버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식 경로로 접속하여 다시 호환되는 프린터 드라이버를 삭제 후 재설치 한 다음 출력을 시도하면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오류가 다수 해결됩니다.

 

 

 

3) PDF로 저장 후 프린트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프린터 오류는 프린터와 PC의 연결이 불안정하거나 연결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사이트를 통해 곧바로 서류를 출력하기보다는 가상 프린터를 통해 서류를 PDF로 저장하는 절차를 거쳐 출력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사이트 개편 이후,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서는 자체적으로 가상 프린터 이용이 가능하므로 여타 프로그램을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직접 가족관계증명서를 PDF로 저장해보겠습니다.

 

 

 

 

서류 발급 및 조회를 위한 이용약관을 확인하고 동의한 다음 신청자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추가정보확인을 선택하여 입력합니다. [조회] 버튼을 눌러 인증서(전자서명)를 통한 본인 인증 작업까지 완료합니다.

 

 

 

 

발급 대상자, 발급할 증명서 종류, 일반/상세/특정 증명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공개 여부, 신청 사유를 순서대로 항목별 체크하고 하단의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오즈 리포트 뷰어를 통해 가족관계증명서가 조회됩니다. 신청인 본인을 기준으로 부모, 자녀까지 3대의 가족 정보가 이름, 출생연월일, 주민등록번호, 성별, 본이 조회되며 본인의 등록기준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DF로 저장하기 위해서는 인쇄 버튼을 클릭한 뒤 [Microsoft Print to PDF] 프린터를 선택합니다. [인쇄] 버튼을 누르면 가족관계증명서를 PDF 파일로 PC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위의 과정을 거쳐 서류를 PDF 파일로 우선 저장해둔 다음 프린트하면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프린터 오류 없이 출력 가능합니다.

 

 

 

4) 사용자지원센터 문의

 

가장 정확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프린터 오류 해결 방법은 역시,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것입니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1899-2732] 또는 [031-776-7878]번으로 전화하면 사이트 이용에 대한 오류를 문의하고 해결책을 제시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떤 부분에서 오류가 발생하는지 문의 후 전화로 안내받거나 원격지원 서비스를 통해 직접 해결받는 방법이 있으니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총 네 가지의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프린터 오류 해결 방법을 적어보았습니다. 위의 방법들 외에도 프린터 잉크/토너 등 소모품을 충전하는 것이 해결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인쇄 품질이 보증되지 않는다고 판단할 시에는 프린터나 컴퓨터에서 출력을 진행하지 않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노즐이 막혔거나 정품 잉크를 사용하지 않는 등의 프린트 유지관리도 다시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반복하여 말했듯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 개편 이후 전반적인 사용성이 증가하고 오류도 크게 줄었으므로, 개인적으로는 사이트 자체가 아닌 다른 부분에 문제가 있을 가능이 높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용 기기 관리를 시작으로 앞서 소개해드린 방법들을 시행해보시면 사이트 이용과 문서 출력 모두 문제 없어지리라 예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