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화 사이즈 고르는법 및 사이즈 늘리기

LIFE|2020. 2. 12. 18:27
반응형


누군가 발 사이즈를 물으면 구두 사이즈 따로, 운동화 사이즈 따로 대답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처럼 똑같은 발이어도 어떤 신발을 택하느냐에 따라 사이즈 선택은 달라집니다. 등산화도 마찬가지입니다. 매장에서 직접 신어보는 것이 좋지만, 등산화가 가지고 있는 특성 때문에 등산화 사이즈 고르는법을 따로 알아둔다면 온라인 쇼핑 시에도 도움이 됩니다.

 


  등산화 사이즈 고르는 법



등산화 사이즈 고르는법은 평소 운동화를 신는 사이즈보다 5mm 더 크게 고르는 것이 기본입니다. 신발 자체의 소재가 두툼하기도 하고 등산 시에는 완충을 위해 여름에도 발목이 있는 양말을 신기 때문에 정사이즈보다 큰 사이즈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매장에서 신발을 신어볼 때나 온라인쇼핑 후 신발을 받아 착용해볼 때에도 일반 양말이 아닌 등산용 두꺼운 양말을 신어보고 불편하거나 눌리는 곳이 있는지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또한 짧은 거리를 걸어보며 발목이나 발가락, 발등에 꽉 끼는 느낌이 없는지 체크하는 것도 등산화 사이즈 고르는법 중 포인트입니다. 등산 시에는 평지가 아닌 경사진 땅, 계단, 바위, 젖은 지면 등을 걸어야 하기 때문에 발바닥뿐만 아니라 발가락의 움직임도 편해야만 합니다. 딱 맞는 사이즈보다는 움직여도 여유있는 정도의 사이즈를 고르시기 바랍니다. 넉넉한 사이즈로 구입해야 운동화 끈을 조이거나 겨울에 더 두꺼운 양말을 신었을 때에도 부담이 없습니다.


또한 등산화 사이즈 고르는법 중 마지막 팁으로 신발의 높이를 확인해야 하는 것도 있습니다. 같은 사이즈라 하더라도 밑바닥이 높고 쿠션감이 높은, 굽 높은 등산화는 정사이즈보다 더 작게 느껴지기 쉽습니다. 사이즈 선택이 어렵다면 우선 굽이 너무 높지 않은 제품, 부츠보다는 일반 운동화 모양의 제품을 골라 신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등산화 사이즈는 브랜드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같은 모델이 아니더라도 같은 브랜드의 제품을 실제로 착용해본 후 적절한 크기를 선택하는 것이 등산화 사이즈 고르는법의 좋은 방법입니다.




  등산화 사이즈 늘리기



만약 딱 맞는 사이즈의 등산화를 구입했다면 등산화 사이즈 늘리기를 통해 여유공간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발 재질에 따라 늘리는 방법이 다르지만, 기본적으로는 제골기나 페트병 등을 끼워 며칠 두면 발볼이 늘어납니다. 인터넷 사이트나 다이소에서도 제골기를 판매하므로 가능하다면 다른 물건보다는 제골기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이즈 작은 등산화를 구입했거나 가죽 소재의 등산화 등이 세탁 후 줄어들었을 때 사용하기에도 유용합니다.

   


한 번 사용해서 늘어나기도 하지만 제골기를 빼두면 다시 금세 원상복구 되기도 하므로 사이즈가 줄어들었다고 느껴질 때마다 끼워두시기 바랍니다. 단 지나치게 사이즈를 크게 늘리거나 오래 끼워두면 사이즈가 헐거워지는 것은 물론, 제품 원형이 변형되고 소재가 손상되어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하게 되므로 지나치게 큰 폭의 사이즈 변경은 삼가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경우 다른 사이즈로 교환하거나 A/S를 받는 것이 더 빠르므로 무조건 제골기로 늘리려고 하는 것은 무리가 됩니다.


반대로 너무 큰 사이즈의 등산화를 골랐다면 끈을 조이는 것, 그리고 별도의 깔창을 사서 구입하여 끼워두는 것이 대처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깔창은 너무 높이가 높거나 쿠션감이 있는 것은 피하고 일반 깔창을 신발 크기에 맞게 다듬어 넣으시기 바랍니다. 끈 조여매기, 깔창 넣기, 조금 더 두꺼운 양말 신기의 세 가지 방법만으로도 큰 사이즈의 등산화도 무리 없의 신으실 수 있으나 그럼에도 불편하다면 실제 등산에서 발목이 꺾이거나 발이 빠지거나 접지가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다른 사이즈로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