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카락 기부 조건, 기증 방법

LIFE|2020. 12. 23. 18:41
반응형


헤어 스타일만 바꿔도 인상이 달라지고 다른 분위기를 풍기게 됩니다. 이처럼 머리카락은 나를 표현하고 꾸미는 액세서리로 기능하는데 이 외에도 두개골을 안정적으로 감싸 외부의 충격을 완화하고 보호하며, 겨울에는 체온을 유지하고 여름에는 강력한 직사광선으로부터 두피를 막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이 모든 사항을 포함하면 머리카락이 없는 경우 개인적으로 느끼는 스트레스가 클뿐더러 신체의 안전도 기능적으로 보호받지 못합니다. 이들을 위한 머리카락 기부 조건과 기증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머리카락 기부 대상



항암치료로 탈모증세를 겪는 암환자, 특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소아암 환자에게 머리카락이 기증됩니다. 머리카락은 눈에 당장 보이는 큰 신체적 변화이기 때문에 탈모 시 심리적인 충격을 받거나 우울감이 커지며 치료 결과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아동의 경우 더욱 큰 스트레스를 받기에 소아 암환자를 대상으로 머리카락 기부가 진행됩니다. 기존에는 하이모 등의 가발 제작업체와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에서 머리카락 기부를 받았지만 현재는 [어머나운동본부]에서만 유일하게 머리카락을 기증받습니다.



  머리카락 기부 조건



기부 가능한 머리카락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1) 25cm 이상의 건강한 모발이어야 하고, 2) 30가닥 이상의 양이어야 하며, 3) 정돈하여 선불 택배로 발송해야 합니다. 파마, 염색, 탈색, 잦은 고데기 사용 등으로 인해 건강하지 않은 상태의 모발은 실제 소아 암환자를 위한 가발 제작에 이용되기 어렵기 때문에 가능한 자연 상태, 1년 이내의 건강모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출처) 어머나 운동본부

http://www.givehair.net/main


보다 자세한 사항은 [어머나 운동본부(어린 암환자들을 위한 머리카락 나눔운동)]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 기부 조건, 기증 방법 및 절차에 대한 안내는 물론 모발 기부증서 발급 등 관련 서비스를 모두 지원합니다. 함께 찾아보겠습니다.





머리카락 기부 조건도 다시 점검해보겠습니다. 25cm 이상의 길이의 머리카락을 한번에 묶은 다음, 머리카락이 퍼지지 않도록 고무줄 윗부분을 날라냅니다. 반드시 자르지 않더라도, 평상시 머리를 묶거나 빗으면서 빠지는 머리카락을 모아 한번에 묶어도 됩니다.





파마, 염색 등을 한 머리카락도 원칙적으로 머리카락 기부 조건에서 벗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건강한 자연모가 가장 좋습니다. 가발을 만드는 과정에서 다시 재가공하기 때문에 상태가 좋지 않은 머리카락은 기증 받아도 선별 과정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머리카락 기부 조건 중 길이 25cm가 기준으로 정해져 있지만, 이보다 짧은 15cm 이상도 기증이 가능합니다. 단, 길이 25cm 미만의 머리카락은 다듬고 모양을 내어 가발을 만들기에 부적합하므로 가능하다면 활용도가 높은 긴 머리가 좋겠습니다.





남성분들도 장발을 유지하여 머리카락을 기증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성별과 상관 없이 머리카락의 상태가 머리카락 기부 조건의 가장 중요한 우선사항이기 때문에 일정 길이를 넘는 건강모를 소유하고 있다면 남녀노소 모두 머리카락 기증이 가능합니다.





자르거나 모은 머리카락은 택배로 발송한 다음, 어머나운동본부 홈페이지에서 머리카락 기부신청서를 작성하여 세부 내용을 등록하여 접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배송이 잘 되었는지, 접수가 잘 되었는지를 확인할 때에도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머리카락 기부 또한 선의의 마음을 가지고 참여하는 캠페인이지만 봉사점수로 환산되어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면 기부자명단에 이름이 등록되어 직접 확인할 수 있는데, 기부 신청서 작성 후 3주 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부증서가 필요한 경우에는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로그인 후 [기부확인서] 메뉴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 오후 모발기부증서가 업데이트 되므로 월요일마다 확인해보시고, 계속해서 증서가 업로드되지 않는다면 개별 문의하셔야 하겠습니다.


 


  머리카락 기증 방법




조금 더 구체적으로 머리카락 기증 방법을 단계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위의 머리카락 기부 조건을 갖춘 머리카락을 선불로 우편 발송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머리카락과 함께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종이에 적어 동봉합니다. 택배 발송지 주소는 [서울 노원구 화랑로45길 24 3층]입니다.





이후 [후원하기] – [모발기부] 메뉴에 접속하여 모발 기증자의 개인 정보와 발송한 택배의 송장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 이메일 주소, 모발 기부경험의 유/무, 택배 발송일, 발송 택배사 등의 정보가 요청됩니다. 이처럼 택배 회사 및 송장번호 등의 입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먼저 택배를 발송한 후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만약 익명으로 참여하고 싶은 경우에는 신청서를 작성하지 않고 택배만 발송해도 됩니다. 하지만 모발의 도착여부를 확인해야 하므로 반드시 작성할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 외에 학교, 기업, 단체 등 여러 사람이 함께 모발 기부 캠페인에 참여하고 싶은 경우라면 단체명을 기입하여도 됩니다. 이 경우 참여 단체 이름으로 머리카락이 가발로 제작되어 기부된다고 합니다.





기증된 모발은 어머나 운동본부를 통해 가발 제조업체에 전달되어 가발로 재탄생합니다. 맞춤 가발 형태이기 때문에 대상자를 선정하여 크기와 두상 등을 고려하여 제작되는데 소아암환자 중에서 소아암 치료 종결/치료 중인 환자 중 희망자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 제작 및 기증되는 가발은 무료입니다. 개별로 가발을 구입해야 하는 경우에는 가발 하나당 수백만원까지 지불해야 할 정도로 고가라는 것을 생각하면 머리카락 기증이 실질적으로 얼마나 큰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체감할 수 있게 됩니다.


나에게는 별 것 아닌 머리카락이 누군가에게는 큰 위로와 감동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여 지속적인 관심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