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산선 노선도, 개통시기

LIFE|2021. 1. 4. 22:51
반응형


비나 눈이 오는 날이면 직장인 분들은 아침부터 출퇴근 걱정이 자연스럽습니다. 막히는 도로와 미끄러운 노면으로 인한 위험성으로 자가용 이용도 편하지 않으며 버스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외부의 영향을 덜 받는 지하철에 사람이 몰리는 것은 자연스러운데 문제는 배차시간이 짧고 스케줄대로 운행된다 하더라도 구간이나 호선이 제한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여러 노선이 신설되고 있는데 오늘은 신안산선 노선도와 개통시기 등 관련 정보 살펴보겠습니다.

 


  신안산선 규모



신안산선 노선은 [경기 안산 – 시흥 – 서울 여의도]를 잇는 44.7km 규모의 민간 전철로 이동 시간을 크게 단축하여 안산에서 여의도까지 30분에 주파 가능합니다. 때문에 수도권 거주자도 서울까지 30분의 짧은 시간에 이동이 가능한데 이는 기존에 비해 출퇴근 시간을 1시간 가량 줄여주는 획기적인 수준입니다. 15개 전철역이 계획되어 있으며 일반 열차와 급행 열차로 나누어 3량이 편성됩니다.



  신안산선 노선도



신안산선은 1호선, 2호선, 4호선, 5호선, 7호선, 9호선 환승이 가능하며 역사로는 KTX 광명역과 영등포역 등 이용도가 높은 역들도 거쳐가도록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 서해선으로의 환승도 가능하며, 서해선 중 일부 구간은 공용구간으로 이용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세한 신안산선 노선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 넥스트레인 신안산선 홈페이지

http://www.nextrain.co.kr/


현재 공사중인 신안산선은 넥스트레인(Nextrain)에서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별도의 홈페이지를 만들어 조감도, 공사 계획, 방재 계획, 현재 진행 상황 등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신안산선 노선도 또한 게시되어 있습니다.


신안산선 정차역은 [여의도 – 영등포 – 도림사거리 – 신풍 – 대림삼거리 – 구로디지털단지 – 독산 – 시흥사거리 – 석수 – 광명], 그리고 광명역에서 두 갈래로 갈라져 [광명 – 목감 – 성포 – 중앙 – 호수 – 한양대 / 광명 – 시흥시청 – 시흥능곡 – 달미 – 선부 – 초지 – 원곡 – 원시]로 연결됩니다.


급행열차 정차역은 여의도, 영등포, 신풍, 구로디지털단지, 석수, 광명, 시흥시청, 중앙, 한양대역 등입니다. 위 신안산선 노선도 중 노란색으로 표기된 역이 급행 정차역에 해당합니다.





운행시간은 한양대에서 여의도까지는 급행으로 20분까지, 원시에서 여의도까지는 일반으로 40분까지 예상됩니다. 급행으로 절반 가까이까지 시간이 더욱 빨라집니다.





지도상에서 살펴본 신안산선 노선도의 모습은 위와 같습니다. 화성시, 안산시, 시흥시, 광명시, 안양시, 서울시 등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모양새로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이동망이 갖춰집니다.





각 정거장의 조감도가 담긴 형태의 신안산선 노선도도 살펴보겠습니다. 서해선과 겹치는 소사-원시 공용구간을 제외한 구간은 신설되는데, 각 정거장의 모습은 위와 같습니다. 각 정거장은 역의 위치와 환승 등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른 형태를 가지며 시설이나 출입구의 개수, 정거장 층수 등이 모두 다릅니다.





기존의 역사와 내부 공간 구성은 위와 같습니다. 넓은 대합실 공간, 친환경 휴식 공간, 쉼터, 업무시설, 고속 엘리베이터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의도와 같이 기존의 역사를 활용하는 경우에는 출입구를 그대로 이용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국토교통부를 통해 신안산선 노선도와 GTX 노선도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신안산선, GTX A/B/C선의 신설로 서울을 중심에 두고 사방의 광역 교통망이 완성되어 기존의 교통 불편과 혼잡이 크게 나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GTX 노선도는 자세하게 설명한 지난 글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겠습니다.




  신안산선 개통시기




※ (출처) 안산시청 홈페이지

https://www.ansan.go.kr/


신안산선 착공은 2019년 9월 9일 진행되어 현재 공사중에 있습니다. 안산시청에서 안내하는 신안산선 노산도에 따르면 공사 구간은 1단계와 2단계로 구분됩니다. 1단계에 해당하는 구간은 송산차량기지 ~ 광명, 그리고 한양대 ~ 여의도까지의 구간입니다. 해당 구간의 완공 예상 시기는 2024년이며 개통 또한 이와 비슷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반면 2단계 구간인 여의도 ~ 서울역의 개통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태로, 1단계 구간과 나누어 따로 진행되며 역이 추가될 가능성도 아직 존재하고 있습니다.


   



  신안산선 조감도





총 15개의 정거장과 1개의 차량기지까지 총 16개 역의 조감도 또한 누구나 사이트를 통해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조감도는 조감도일 뿐, 실제 완성된 현장 역사의 모습과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안산선 노선도 상의 정거장 주변에 거주하고 계시거나 실제 수도권 출퇴근, 등하교 시 이용을 염두에 두고 계신 분들이라면 개통시기를 기다리며 관련 정보 계속해서 살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