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세관 통관번호 배송 조회

LIFE|2021. 8. 26. 17:51
반응형

국내에서도 해외에서만 파는 상품을 쉽게 결제하고 받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내 물품 구매와 대략의 절차는 비슷하지만, 국외에서 들어오는 물품이기 때문에 배송이 오래 걸리고 그 중 핵심이 되는 세관 통관은 판매자가 운송장을 제대로 등록하지 않으면 조회되지 않아 답답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구매자가 스스로 해외직구 세관 통관번호 조회 및 운송장 배송조회를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조회 준비물

내가 구매한 해외직구 물건이 어디쯤 와있는지, 세관 통관번호/운송장 번호는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구매자 본인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때문에 PC 사용이 보다 수월합니다. 또한 구매자 주민등록번호 또는 개인통관고유부호(P로 시작하는 13자리 고유번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세가지만 알면 세관 통관번호 조회 및 배송 상황 조회가 가능합니다.

 

 

 

 

  세관 통관번호 조회

1) 유니패스 수입화물 진행정보 접속

유니패스-수입화물진행정보-메뉴-클릭
수입화물 진행정보 조회

 

 

※ 국가관세종합정보망 서비스 유니패스

https://unipass.customs.go.kr/

 

이용할 사이트는 국내로 들어오는 모든 화물을 담당하는 관세청의 온라인 사이트 ‘유니패스’입니다. 사이트에서 [정보조회] – [통관물류정보] – [수입화물진행정보] – [수입화물진행정보] 순서로 메뉴를 클릭하여 접속합니다.

 

 

 

 

 

2) 이름, 개인통관고유번호/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공동인증서 로그인

구매자-정보-입력
해외직구 통관정보조회 1

[수입화물 진행정보] 메뉴에서는 다시 [해외직구 통관정보조회]를 선택합니다. 이어서 구매자 이름, 그리고 세관 통관번호 조회를 위해 개인통관고유부호 또는 주민등록번호 중 하나를 정확히 입력합니다. 입력 후에는 우측 하단 [인증] 버튼을 선택합니다. 보안 프로그램 설치 후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하여 본인 인증을 마칩니다.

 

 

 

 

 

3) 기간 설정 후 조회

기간-설정-후-세관-통관번호-조회
해외직구 통관정보조회 2

이제 수입신고 날짜(목록통관 처리일)를 기준으로 조회할 기간을 선택하면 내가 구매한 해외직구 물품의 통관 상태와 통관번호, Master BL과 House BL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M B/L, H B/L 및 특송업체 조회

간략-조회-팝업창
해외직구 통관정보조회 3

여기서 통관 신고번호를 클릭하면 [목록통관내역 간편 조회] 팝업이 나타납니다. 처리일, 물품을 보낸 송하인 이름, 발송국가, 품명, 수량, 달러로 환산된 물품 가격, 담당 택배 회사 등의 세부 정보를 간략히 조회할 수 있습니다.

 

 

 

 

5) 통관번호, 진행상태 조회

상세-정보-조회-내용-1
해외직구 통관정보조회 4

Master BL과 House BL 번호를 클릭하면 [수입화물진행정보 상세 조회]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해당 화물의 진행 상태, 담당 항공사/선사, 편명, 입항일, 입학 세관, 반출의무과태료 등이 보다 디테일하게 조회됩니다.

 

 

 

 

상세-정보-조회-내용-2
해외직구 통관정보조회 5

페이지 하단에는 입학부터 통관목록 접수, 반입신고, 반출신고, 심사완료까지의 타임라인이 조회됩니다. 장치장, 세관 통관번호, 반출입근거번호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물품 처리단계가 반출신고와 통관목록심사완료까지 확인되었다면 1~3일 이내로 가정에서 물품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해외직구 운송장번호 조회 : H B/L

해외직구-운송장번호-찾기
해외직구 운송장 번호

앞서 Master BL과 House BL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이중 House BL이 국내 운송장에 해당합니다. 그러므로, H B/L 부분의 숫자를 운송장 번호로 입력하고 택배사는 조회되는 특송업체를 선택하면 언제쯤 배송이 완료될지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통관대행업체 택배사는 대개 우체국 택배 또는 CJ대한통운인 경우가 많습니다.

 

 

 

 

  통관 대기중(Held by customs) 상태

운송장이 등록되지 않아 구매를 취소하거나 물품 옵션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흔히 온라인 쇼핑몰에서 “Held by customs” 또는 “delivered to local customs” 등의 문구를 확인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통상적으로 활용되는 표현으로 실제 국내 공항의 통관 심사를 받는 시기와 무관할 수 있습니다. 구매자가 발송한 후에는 대개 물품이 통관중이라는 표현이 활용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구매자는 실제로 내가 구매한 물품이 어디에 있는지, 통관을 마쳤는지, 운송장 번호는 무엇인지 조회하고 싶다면 유니패스 [수입화물 진행정보] 메뉴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주요-키워드가-적힌-썸네일
세관 통관번호 조회 방법

주민등록번호 또는 개인통관고유번호만 입력하고 본인 인증을 완료하면 세관 통관번호 조회와 배송 상황 조회는 언제든 가능합니다. 현재 진행건이 아닌 지난 구매건도 기간을 설정하면 조회할 수 있으므로 필요에 맞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