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카마 효능 및 먹는법

LIFE|2020. 4. 24. 08:30
반응형


멕시코 감자, 또는 얌빈(YumBean)으로 불리기도 하는 히카마는 국내에는 오프라윈프리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그리고 허핑턴포스트에서 제시한 전세계 20대 건강식품으로 알려지기 시작하여 이제는 국내 재배도 가능해진 정도로 유명해졌습니다. 히카마는 감자 또는 마, 커다란 마늘과 비슷한 생김새를 가지고 있는데 맛도 좋고 효능도 훌륭합니다. 히카마 효능과 먹는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히카마 효능




히카마(jicama)는 콩과의 식물로, 열리는 열매와 줄기 등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먹지 않고 뿌리의 구근을 먹습니다. 히카마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데, 각각에 따른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히카마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성인 하루 권장량의 절반 수준이 히카마 한 컵에 들어있을 정도인데 비타민C는 면역력, 관절, 피부 등 신체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또한 비타민C 외에도 베타카로틴, 셀레늄, 비타민E와 같은 항산화물질도 히카마에 가득 들어있습니다. 이 같은 항산화물질은 활성산소의 생성을 막고 장기 및 세포의 손상과 산성화를 막아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반대로 노화는 늦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성별이나 연령에 관계없이 모두에게 유용합니다.





이어서 히카마 효능으로 프리바이오틱스 성분이 풍부하다는 것도 꼽을 수 있습니다. 장 건강이 대두되면서 프리바이오틱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의 활동과 증식을 돕는 ‘먹이’ 역할을 합니다.


히카마에는 프리바이오틱스 성분인 이눌린이 풍부하기 때문에, 히카마를 자주 섭취하면 장내 유익균은 늘리고 유해균은 줄여 배변 활동을 활성화하고 혈당을 낮춰줍니다. 이 같은 효능은 장 건강 강화로 연결되고 다시 장 건강은 면역력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히카마 효능, 다음은 심혈관계 건강에 좋다는 것입니다. 히카마에는 칼륨 성분 또한 풍부합니다. 칼륨은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드는데 기여하는데, 이로 인해 심혈관계 질환이 예방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칼륨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피를 맑게 만들어 준다는 것도 마찬가지로 히카마의 강점입니다. 협심증, 뇌졸중, 동맥경화 등에 모두 도움이 됩니다.

   


히카마 효능, 다음은 건강하게 체중 감량에 기여한다는 것입니다. 뮤신, 이눌린 등의 식이섬유가 숙변을 제거해주는 것은 물론 칼로리도 매우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이신 분들도 부담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히카마 한 컵의 칼로리는 49Kcal 수준입니다. 다이어트 식단에 활용하거나, 허기질 때 간식으로 먹으면 포만감은 채워주고 칼로리는 훨씬 덜하기 때문에 보다 가뿐하게 체중 감량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히카마 효능은 피부 수분 강화입니다. 히카마는 알로에나 마처럼 단면을 자르면 끈적한 액이 나옵니다. 이 같은 히카마 추출물을 활용하여 피부에 꾸준히 바르면 피부의 수분과 유분이 증가하여 유수분 밸런스가 맞춰집니다. 건조한 피부에 좋고, 쉽게 붉어지는 피부나 어두운 톤의 피부에도 각각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긍정적인 효능이 있음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히카마 먹는법 레시피




히카마는 그 자체의 맛이 부드럽고 수분이 많아 아삭하기 때문에 생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한입 크기로 썰어서 샐러드에 토핑하여 먹거나 과일처럼 틈틈이 날 것으로 씹어서 먹어도 훌륭합니다. 조리 해서 먹어도 좋은데, 요리 방법은 다양합니다. 우선 히카마를 손질해야 하는데, 단단하고 무거운 것을 고르는 것이 좋고 껍질은 벗겨내는 것이 좋습니다. 얇게 썰어 구우면 야채 칩이 되고 두툼하게 썰어 볶거나 구운 다음 간을 첨가하여 반찬으로 먹거나 다른 음식에 곁들여도 좋습니다.





무와 감자, 그리고 마의 중간 정도의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히카마 먹는법으로 깍두기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껍질을 벗겨 손질한 히카마를 큐브 형태로 썰었다가 소금에 절여두고, 고춧가루를 기본으로 한 양념과 버무려 익혀 먹으면 됩니다. 가늘게 썰어 생채로 만들어 드셔도 간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삭하고 시원하기 때문에 피클로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식초, 레몬, 소금, 고추 등을 섞어 배합물을 만들어두고 히카마와 양파, 파프리카 등을 비슷한 크기로 잘라 유리병에 저장해두고 절여두면 됩니다. 비트로 색을 내거나 할라피뇨 등을 넣어 매콤한 맛도 추가해도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히카마 먹는법 중 간단한 것은 주스로 갈아 먹는 것입니다. 우유나 요거트, 물 등에 히카마를 넣고 곱게 갈아 마시면 건강음료가 간단히 완료됩니다. 취향에 맞게 꿀이나 소량의 소금을 첨가해도 좋습니다. 이 외에도 작게 잘라서 스프에 건더기로 넣어서 먹어도 좋고 멕시코 현지의 방식으로 살사 소스와 먹어도 좋습니다.





밥을 지을 때 넣어 히카마밥을 먹어도 좋고 물김치를 담가도 좋고, 육회에 배 대신 곁들여도 훌륭하며 전으로 부쳐 먹어도, 고기나 생선과 먹어도 좋습니다.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수 있고 맛도 좋은 히카마를 다양하게 조리하여 드시면 효능도 자연히 얻으실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