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특송 요금, 퀵 서비스

LIFE|2021. 1. 28. 15:07
반응형


어디서나 무엇이든, 신속 정확하게 배달이 가능한 그야말로 배달의 시대입니다. 택배 그 자체로도 편의성이 높고 편리하지만 보다 빠르게 중요한 물건이나 서류를 전달해야 할 때에는 퀵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배달지역이 출발지와 다른 지역권이거나 길이 막히는 출퇴근 시간이거나, 눈/비 등으로 인해 도로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퀵 서비스도 유용하지 않습니다. 이 때에는 KTX 특송 서비스를 이용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KTX 특송 요금, 보내는법, 퀵서비스 연계, 배송 가능 지역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KTX 특송 물품 기준



특송 서비스는 전국 곳곳에 위치한 KTX역을 이용하는 것으로, 기차를 통해 역에서 역으로 소화물이나 서류 등을 초고속 배송할 수 있습니다. 특송 서비스를 통해 보낼 수 있는 물품의 기준은 세 가지인데, 1) 포장을 포함한 크기가 가로+세로+높이 합 220cm 이하, 최대 길이 180cm 이하이며 2) 총 무게 30kg 이하여야 하며 3) 대상물 가격이 50만원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50만원 초과 금액에 상응하는 물건은 추가 요금이 부과되거나 접수가 제한됩니다. 또한 귀중품, 쉽게 파손되는 물건, 동물, 폭발물 등은 특송이 불가합니다.



  KTX 특송 영업소 및 영업시간



특송 서비스는 현재 전국 16개 KTX역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앞으로는 KTX가 정차하는 모든 역으로 확대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시속 300km의 속도로 이동하기 때문에 KTX 마지막 열차시간 30분전에 접수를 완료하면 당일 배송이 가능하며 막차시간 이후 접수된 물품은 다음날 첫차로 배송됩니다. KTX역 영업소마다 영업시간과 영업 요일이 모두 다르며 주말이나 공휴일에 운영하는 곳도 있습니다.





※ 코레일 KTX특송 바로가기

https://ktx.korailnetworks.com/


특송 서비스가 가능한 KTX역은 서울역 용산역, 광명역, 천안아산역, 오송역, 대전역, 동대구역, 울산역, 부산역, 마산역, 포항역, 익산역, 전주역, 광주송정역, 목포역, 여수EXPO역입니다. 운영시간은 대체로 오전 9시 ~ 오후 8시까지입니다. 하지만 역사의 규모나 이용도에 따라 오전 8시부터 운영하거나 오후 10시까지 운영하기도 합니다.





또한, 서울역, 용산역, 광명역, 대전역, 동대구역, 부산역, 광주송정역에서는 주말 및 공휴일에도 특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목포역은 주중 및 토요일에 이용 가능합니다.


반면 오송, 전주, 울산, 천안아산, 마산, 익산, 포항, 여수EXPO역은 주중에만 물품 접수 또는 수령이 가능합니다.




  KTX 특송 요금



1) 기본 요금



특송 서비스는 기본요금과 할증요금으로 구분됩니다. 먼저 거리에 따른 기본요금을 살펴보겠습니다.


KTX 특송 요금은 거리에 비례합니다. 서울 및 수도권에서 충청권/동대구으로의 특송 요금은 7천원, 포항/경남권으로의 요금은 8천원입니다. 서울 및 수도권에서 전북권으로의 특송 요금은 7천원, 광주송정/목포로의 특송 요금은 8천원, 여수EXPO로의 특송 요금은 9천원입니다. 같은 권역 내 이동 시에는 기본 운임 6,000원이 적용됩니다. 




2) 할증 요금



이번에는 할증 요금입니다. 크기나 무게에 따라 적용됩니다. 가장 긴 변의 길이 40cm이하, 세변의 합 100cm이하, 무게 10kg 이하라면 할증 없이 기본 6,000원만 적용됩니다.


그리고 최장변의 길이가 길어질수록(20cm씩), 세변의 합이 커질수록(20cm씩), 무게가 무거울수록(5kg씩) 가격 할증이 50%씩 추가되어 최대 요금은 27,000원까지 추가됩니다.





또한 물품 가액에 따라서도 추가 할증 요금이 추가됩니다. 50만원 초과 ~ 100만원 이하 물품은 50% 할증, 100만원 초과 ~ 200만원 이하 물품은 80% 할증, 200만원 초과 ~ 300만원 이하 물품은 100% 할증이 추가됩니다. 배송할 수 없는 물건이나 불법 경로로 배송된 물건에 대해서는 300%가 할증으로 추가됩니다.




3) 할인 요금



KTX 특송 서비스를 대량 용하는 경우라면 요금 할인이 적용됩니다. 한번에 10개 이상을 보내는 경우 10% 할인, 20개 이상을 보내는 경우 20% 할인이 적용됩니다. 지역 명물 빵이나 먹거리, 기념품의 경우 한번에 대량 구입하여 여러 곳으로 대량 접수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TX 특송 시간표




특송 열차 배차 간격은 지역에 따라 그리고 날짜나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략 경부선은 15분 ~ 1시간 간격, 호남선은 1시간 ~ 2시간의 간격으로 열차가 배차되어 운행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자세한 특송 열차 시간표는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조회해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열차 시간표 조회 시에는 희망하는 접수일자를 선택하고, 노선, 출발역/도착역을 설정하여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특송 열차 시간표는 물론, 적용되는 요금도 미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조회되는 요금은 지역간 거리를 기준으로 한 기본 운임이며 상품 특성이나 크기/무게 등에 의해 요금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KTX 특송 퀵 서비스 연계




역에서 역까지의 배송이 아니라,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주소를 입력하여 바로 Door-to-Door 형태로 물품을 전달하고 싶다면 퀵 서비스를 연계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역사나 영업소에 방문할 필요 없이 기사님을 통해 지금 있는 곳에서 배달지까지 특송품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특송 퀵 연계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면 홈페이지에서 예약 접수하거나 고객센터 [1544-7781]번으로 연락하여 신청을 접수하거나 요금 및 세부사항 등에 대해 안내 받을 수 있겠습니다. 퀵 서비스 요금은 KTX 특송 요금에 별도 추가되는 것으로 물품이나 거리에 따라 다르게 계산되며 18시 이후 서비스를 예약할 시 당일 물품 접수는 불가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운송장 번호 조회, 역사 내 특송 영업소 위치 안내, 상담 예약, 예약 확인 그리고 날짜별 열차 시간표 조회 등의 세부 내용은 직접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