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LIFE|2020. 10. 11. 15:16
반응형


이사는 번거롭고 귀찮은 일로 생각되기 마련이지만 꿈꾸던 새 집으로 보금자리를 옮기는 일은 기대되고 설레는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새 아파트로 입주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러한데, 설레는 마음에 앞서 냉철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입주 전 미리 아파트를 살펴보고 시공에 이상이 없는지, 하자는 없는지, 보수가 필요한 부분은 없는지 세심히 살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도움이 되는 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를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아파트 입주 절차



시공사들은 본격 입주를 앞두고 약 30일 전 예비 입주자들을 공간에 초청하여 직접 곳곳을 살펴보는 사전점검 행사를 진행합니다. 초청장/안내문이 있거나 계약서 등 입주자임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확인하여 대상자에 한해 사전점검이 가능합니다. 대개 초청장이 사전에 배부되며 입주자 모임 등도 운영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사전점검에 참여하실 수 있게 됩니다. 이후 잔금을 치르고 대출 상환 등의 금전 문제를 해결한 뒤 영수증을 제시하여 입주증을 받아 이주를 시작하면 됩니다.



  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사전점검은 며칠간 진행되기 때문에 정해진 기간 내에 언제든 방문하여 몇 번이고 공간을 점검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몇 번을 방문해도 놓치기 쉬운 부분이 있고 눈에 띄지 않는 부분이 분명 존재합니다. 때문에 어떤 부분을 살펴볼지 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를 미리 준비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추천하고 싶은 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세 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롯데캐슬



※ (출처) 롯데캐슬 바로가기

http://www.lottecastle.co.kr/


첫번째는 롯데캐슬에서 제공하고 있는 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입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입주정보] – [입주가이드] 메뉴를 클릭하면 PDF 형태의 사전점검 체크리스트를 다운로드 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탭을 클릭하면 현관/거실/침실/욕실/주방 및 식당/드레스실/발코니/실외기(보일러실) 등의 공간별로 어떤 부분을 체크해야하는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DF 형태의 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는 위와 같은 모습입니다. 현관문의 열고 닫힘, 도장 마감, 가구 시공, 마감재 상태, 몰딩 상태, 조명 작동, 창틀 시공 등 살펴보아야 하는 항목들이 간단히 나열되어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받아 출력하지 않더라도 홈페이지에 주요 포인트가 나열되어 있으므로 모바일로 활용하여 체크하셔도 되겠습니다.





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외에도 입주 수속절차나 입주 가이드에 대한 정보도 정리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롯데캐슬에 입주하지 않더라도 새 아파트에 입주하려는 모든 분들에게 적용 가능한 일반적인 사항이므로 참고하신다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2) 경기주택도시공사



※ (출처) 경기주택도시공사 바로가기

http://www.gh.or.kr/


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두번째는 [경기주택도시공사]에서 제공하는 자료입니다.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내용에 대한 설명이므로 누구나 활용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경기주택도시공사 홈페이지에서 [정보마당] – [입주가이드]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입주가이드] – [입주전 사전점검] 페이지는 위와 같은 모습입니다. 입주전 사전점검에 대한 시기, 내용, 절차, 주요 점검 포인트 등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입주전 사전점검은 안내문을 발송받은 뒤 정해진 날짜와 시간에 현장에 도착하면 사전점검에 대한 기본 내용을 설명듣고, 직접 보수가 필요한 사항을 체크하여 점검하는 몇 가지 단계로 구성됩니다.





이어지는 페이지 하단에는 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가 구역별로 나뉘어 정리되어 있습니다. 공간은 도면을 기준으로 현관, 화장실, 붙박이장, 방, 거실, 발코니, 주방, 보일러실 등으로 구분됩니다.





체크리스트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도장 상태, 마감 상태, 신발장 설치 상태, 타일 줄눈 상태, 천장 마감, 화장실 코킹 시공, 도배, 누수, 배수, 파손, 도장, 요철 여부, 장판 상태, 훼손 및 오염 상태, 보일러 설치 상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다운로드 파일은 제공되고 있지 않으므로 페이지 자체를 인쇄하거나 필요한 부분만 캡쳐하여 프린트 하시기 바랍니다.





입주 절차와 해야 할 일, 이사 정보, 입주 시 유의사항, 입주 후 신고 절차, 하자 책임 기간 등 새 아파트 입주를 위한 참고 사항이 [입주가이드] 내에 정리되어 있으므로 함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3) 어플



마지막은 어플입니다. 사전점검 체크리스트를 엑셀이나 한글 파일 등으로 정리하여 종이로 인쇄하여 다니기도 하지만 간단하게 휴대폰이나 태블릿 등을 휴대하고 다니면서 이용하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사전점검 체크리스트]나 [아파트 사전점검]을 검색하면 관련 어플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스마트홈체크] 라는 이름의 사전점검 무료 어플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사전점검 일정이 있는 아파트라면 어플에 등록되어 있으며, 등록되지 않은 아파트는 개발자에게 별도 문의하면 스케줄 등록이 가능합니다.





입주 전 사전점검 일정이 잡혀있는 아파트를 선택하고 체크하고 싶은 항목을 현관/화장실/거실/침실 등의 공간 중 선택합니다. 이후 도배, 페인트, 타일, 센서등, 문틀, 초인종, 계량기, 거울 등 각 공간에 적합한 점검 항목을 선택하고 문제가 있는 부분은 어플 내에 기록하시면 됩니다.


문제 내용은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첨부하여 기록으로 남길 수도 있으며 내용은 공유가 가능하기 때문에 우리 아파트의 다른 입주민이 체크한 내용도 확인하여 폭넓은 점검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한가지 어플을 더 살펴보겠습니다. 유료버전도 존재하지만 별도의 무료버전도 있으니 부담 없이 다운받아 이용해보실 수 있겠습니다.





어플의 실행 화면은 위와 같습니다. 아파트에 따라 공간 구성이 모두 다른 만큼 이를 고려하여 사용자가 스스로 방이나 화장실 개수를 추가하여 공간을 꾸리시면 됩니다. 그리고 각 공간의 특성에 따라 흔들림이 있는지, 틈이 없는지, 녹슨 곳은 없는지, 파손이나 휜 부분은 없는지 등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하자가 있거나 보수가 필요한 부분은 사진을 찍어 코멘트와 함께 어플에 저장해둘 수 있으며 내용은 PDF로 별도 파일 저장하여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당장 활용할 수 있는 사전점검 체크리스트를 세 항목으로 나누어 소개해 드렸습니다. 집의 규모나 인테리어도 중요하지만 작은 하자 사항들도 실제 생활의 질을 결정짓는 중대 사항입니다. 몸과 마음을 편히 쉬게 할 수 있는 나만의 공간, 소중한 집을 입주 전부터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컨테이너 사이즈  (0) 2020.10.17
교도소 인터넷서신  (0) 2020.10.14
윌로펌프 서비스센터  (0) 2020.10.05
군인 계급 순서  (0) 2020.09.27
귀농 정착지원금  (0) 2020.09.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