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대리운전 요금 조회

LIFE|2020. 11. 22. 23:31
반응형


주말이나 연말연시, 휴가철은 약속이 많아지면서 거리에도, 도로에도 인파가 늘어납니다. 즐거운 자리를 끝까지 즐겁게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중요한데, 특히 음주 약속이라면 귀가에 대해 언제나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운전자라면 술자리를 가진 후 대리운전을 택할 것인지, 다른 교통수단으로 귀가할 것인지, 충분한 시간이 지난 뒤 운전할 것인지 등을 생각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대리운전이 최선의 수단이 되곤 합니다. 이럴때 유용한 카카오 대리운전 요금, 사용법 등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카카오 대리운전 앱 : T대리



메신저, 은행, 쇼핑 등 이미 일상 전반에 자연스럽게 자리한 카카오(Kakao)는 운송수단과 관련한 서비스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근처의 택시를 불러주는 [카카오 T], 길을 안내하는 [카카오내비], 위치 중심으로 카풀이 가능한 [카카오 T 카풀] 등입니다. 대리운전 서비스는 [카카오 T 대리]라는 이름의 어플로 제공되고 있으며, 소비자가 아닌 운전자는 [카카오 T 대리 기사용]을 다운받아 이용하면 됩니다.



  카카오 대리운전 요금 체계



카카오 T 대리의 요금 체계는 다른 대리운전 시스템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현금이 아닌 어플 기반으로 카드 결제를 진행하며, 실제 번호가 아니라 임의의 안심번호를 부여 받을 수 있어 이용에 있어 부담이 덜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카카오 대리운전 요금 방식을 이용자가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차이점입니다.





※ (출처) 카카오모빌리티 홈페이지

https://www.kakaomobility.com/


기본 요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카카오 대리운전 기본 요금은 지역마다 다르게 책정되어 있는데 대략 1만원 전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기본 요금에 미터당 1,000원의 요금을 더하여 미터기 방식의 요금을 계산할 수도 있고, 목적지를 입력하면 AI가 예상 요금을 계산해주기도 하고, 고객이 금액을 입력하면 근교의 택시들이 이를 확인하고 참여하기도 합니다.





카카오 대리운전 요금 중 미터기 요금 방식은, 실시간으로 가장 빠르게 이동 가능한 유료/무료 경로를 탐색한 다음 이를 기반으로 예상 요금을 산출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예상 요금이며, 실제 운행 상황에 맞춰 거리, 시간, 접근성, 콜 상황 등에 따라 최종 금액은 달라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같은 거리라도 상황에 따라 카카오 대리운전 요금이 달라지며, 예상 금액과 실제 금액에 차이가 생깁니다.


반면 확정요금 방식은 고객이 직접 얼마의 금액을 입력하거나 카카오 AI가 추천해주는 요금을 선택한 경우에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이용자는 어플을 통해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여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카카오 대리운전 요금 결제는 기존, 어플에 등록된 카드를 통해서 온라인 카드 결제 방식만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2018년 6월 이후 현금 결제 방식도 추가되었기 때문에 소비자가 원할 시 현장에서 기사님께 현금으로 결제를 진행해도 무관합니다. 천원 단위로 요금이 계산되므로 동전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카카오 대리운전 요금 조회




이어서 사용 방법입니다. 안드로이드폰, 아이폰 모두 카카오 T 대리 어플 무료 다운로드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검색을 통해 위와 같은 어플을 다운받습니다. 기사용 어플을 다운받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어플을 다운받은 후에는 요금 결제에 이용할 카드를 등록합니다. 카카오 택시 등 다른 T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카드 등록을 추가로 하지 않아도 요금 자동결제가 가능합니다.


 



이후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이동하고 싶은 목적지를 검색하여 도착지로 설정합니다. 현위치는 스마트폰의 위치기반 서비스를 통해 자동으로 인식되는데 제대로 인식되지 않았다면 핀을 옮겨 정확한 현위치를 수동으로 설정합니다.


이어서 결제 수단을 선택하고 적용 가능한 쿠폰이 있다면 쿠폰도 선택합니다. 사용 가능한 쿠폰이 있는 경우 자동으로 적용되곤 합니다.


음주 등으로 인해 타이핑이 어려운 상태이거나 손을 꺼내기 어렵다면 음성 검색으로 원하는 도착지를 검색하여 입력해 둘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하면 카카오 대리운전 요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 단계에서 [AI 추천 요금], [미터기 요금], [요금 직접입력] 중 원하는 방식의 요금 계산 체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중 AI 추천 요금 방식을 선택하면 실제 지불 요금과 비슷한 요금이 조회됩니다. 요금 확인 후 하단의 [카카오 T 대리 호출하기]를 클릭하면 기사님을 배정받게 됩니다.





근교의 기사님이 콜을 확인하고 이동을 시작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현재 나의 위치를 기준으로 기사님이 이동하고 있는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기사님의 이름과 사진, 등록 보험 등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전화나 메시지도 물론 가능합니다.





주행을 시작한 후에는 실시간으로 위와 같이 현재 요금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지역별로 다른 기본요금, 그리고 기본요금에 더해진 미터당 1,000원의 요금을 합한 실제 요금입니다. 여기에 쿠폰 등이 더해져 최종 요금이 결정됩니다.


결제를 마치고 서비스 이용이 끝난 후에는 지금 이용한 기사님에 대해 이용자가 별점을 매기고 후기를 남길 수 있습니다. 불만족스러웠거나 피하고 싶다면 ‘이 기사님 다시 만나지 않기’를 선택하여 앞으로의 콜에 배정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스탠다드] 또는 [프리미엄]을 선택하는 경우에 따라서도 요금에는 차이가 생깁니다. [스탠다드]는 기본 가격이며 대리기사님이 빨리 배정된다는 장점이 있고 [프리미엄]은 평점, 운행 이력 등을 고려하여 선정된 프리미엄 기사님으로부터 보다 세심하고 안전한 VIP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프리미엄 요금도 AI요금과 마찬가지로 기사 분포나 상황 등 수요 공급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리운전이 필요한 요일이나 날짜, 시간은 대개 몰려있기 때문에 전화 방식으로는 빠르고 원활하게 기사님을 배정받기 어려운 때가 많습니다. 전화로 배정이 쉽게 되지 않을 때나 낯선 지역에서의 술자리로 인해 어디로 대리운전을 요청해야 할지 모를 때에는 카카오 대리운전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겠습니다.


후기에 따르면 카카오 대리운전 요금은 상대적으로 높다는 평이 많지만 특장점이 확실한 만큼 필요한 순간에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