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주기도 하는법 (요일별)

LIFE|2020. 3. 12. 20:00
반응형


간절한 마음을 담아 매일의 소망을 바라는 기도는 어떤 종교에서나 중요하게 생각되는 행위입니다. 천주교에서는 묵주를 이용하여 묵주기도(로사리오)를 진행하곤 하는데 묵주기도는 특정한 규칙을 가지고 진행되며 요일별로 다르거나 묵주의 단수에 따라 다른 등 정해진 바가 있어 이를 따라야 합니다. 숙달자라면 습관처럼 할 수 있지만 초심자라면 노력이 필요한데 묵주기도 하는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묵주기도 하는법 (요일별)



반드시 지킬 필요는 없지만, 묵주기도는 요일별로 그 주제와 묵상 내용이 달라지므로 이를 지켜서 요일마다 기도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월요일과 토요일은 ‘환희의 신비’, 화요일과 금요일은 ‘고통의 신비’, 수요일과 일요일은 ‘영광의 신비’, 목요일은 ‘빛의 신비’로 나뉘는 식입니다. 5단 묵주를 기준으로 요일별 묵주기도 하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묵주기도 하는법의 세부 내용은 지역이나 시각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는데, 오늘 포스팅의 묵주기도 하는법 소개를 위해 이용할 사이트는 천주교 서울대교구의 [굿뉴스GoodNews]] 홈페이지입니다.





※ 굿뉴스 바로가기

http://maria.catholic.or.kr/mi_pr/


사이트 접속 후 [미사/기도서] – [기도서] – [묵주기도] – [묵주기도 바치는 방법] 메뉴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와 같은 5단 묵주를 기본으로 합니다. 시작은 하단의 십자가에서 시작하며, 십자가를 잡은체 십자성호를 긋고 십자가 하단에 입을 맞춘 후 사도신경을 바칩니다. 이후 위로 한알씩 올라가며 주님의 기도 1회, 성모송을 각각 1회씩 총 3번 올립니다. 이후 갈라지는 부분에서 환희/빛/고통/영광 중 하나를 선택하여 묵상하고, 주님의 기도를 1회 올립니다.


이어서 작은 묵주 알마다 1회씩 성모송을, 큰 묵주알마다는 단수를 높여 영광송/구원송 등을 바치며 한바퀴를 모두 돌면 십자가를 잡고 성호경을 그어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묵주기도 하는법에 사용되는 기도문도 각각 살펴보겠습니다. 주님의기도, 성모송, 영광송의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숙달되면 자료를 보지 않고 암송하시면 됩니다.





이어서 구원을 비는 기도(구원송)과 성모찬송도 첨부합니다. 마찬가지로 익숙해지면 암송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기도문 또한 [굿뉴스] 홈페이지를 출처로 합니다.




   


다음은 요일별 묵주기도 중 월요일과 토요일에 해당하는 환희의 신비 내용입니다. 1단부터 5단의 내용을 모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환희의 신비는 예수 잉태 및 탄생, 어린 시절을 묵상하는 내용이라고 합니다.





이어서 화요일, 금요일에 해당하는 묵주기도입니다. 고통의 신비 내용이며 묵주 알 중 크기가 크거나 작은 알과 떨어져있는 알을 짚으면서 각각 암송 및 묵상하시면 되겠습니다.




수요일과 일요일은 영광의 신비 내용을 묵상하시면 됩니다. 부활, 승천, 성령강림 등이 주된내용입니다.




   


마지막으로 목요일 빛의 신비 기도입니다. 이와 같은 요일 분배는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의 교서 및 권고에 따른 것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엄격하게 지킬 필요는 없다는 점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만약 혼자 묵주기도 하기가 어렵거나 묵주기도 하는법이 헷갈린다면 오디오파일로 기도문을 읽어주는 [묵주기도] 메뉴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오디오 클립을 재생시켜두고 묵주알을 짚으며 따라가면 되기 때문에 초심자나 예비 교인에게 적절합니다. 참고하시어 묵주기도 하는법 익혀가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