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이유, 뜨거운 증상

LIFE|2020. 3. 16. 17:45
반응형


딱히 더운 것도 아니고 다른 부분은 문제 없는데 발바닥만 화끈거리며 열이 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계절이나 시간을 타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한여름이나 한겨울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길을 걸을 때나 자리에 앉아 쉴 때, 그리고 잘 때에도 나타나기 쉽습니다. 이처럼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이유는 무엇인지 몇 가지를 꼽아 살펴보고 각각의 대처방법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이유



발바닥이 뜨거운 증상이 나타나고 이유 없이 열감이 나타나는 것을 족열증이라고 합니다. 손발이 냉한 것을 수족냉증이라고 하는 것과 반대로 손발이 뜨거운 것을 수족열증이라고 하는 것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같이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이유의 대표적인 것은 혈액순환입니다. 심장은 피를 펌프처럼 뿜어 신체 각 곳으로 보내는데 이때 산소와 에너지 등도 전달됩니다. 발은 심장과 가장 멀리 있는 부위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발이 저리기도 하지만 발바닥이 뜨거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혈액순환이 원인인 경우 마사지와 가벼운 운동으로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 우선이며 계속해서 서있거나 앉아있는 자세를 피해야 합니다. 또한 기름지고 짠 음식을 피해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지 않도록 해야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이유, 또 다른 것은 순전히 발의 문제인 것입니다. 다른 문제로 기인한 것이 아닌 발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딱딱한 구두나 발에 맞지 않는 작거나 큰 신발을 신었을 때, 또는 평발인 분들도 발바닥 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쿠션감이 충분하고 밑창이 말랑말랑한 가벼운 운동화를 신는 것이 좋습니다. 평발인 분들은 마사지볼이나 야구공, 테니스공 등을 발밑에 두고 자주 굴려주면 좋습니다.





또한 체중이 무거울수록 발에 가해지는 무게가 더해져 발바닥의 열감이 쉽게 느껴지기도 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때문에 과체중이시라면 체중 감량도 발바닥 뜨거운 증상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슬리퍼나 하이힐을 자주 신는 분들에게도 발바닥이 화끈거리고 붓고, 통증이나 염증이 나타나기도 하므로 신발 선택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대로, 다른 문제로 인해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신경계의 문제가 생겼을 경우 전조증상이 되는 것인데, 말초신경계가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경우 발바닥이나 발등이 저리고 화끈거릴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것인지, 단순한 문제인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병원을 통한 전문적인 진단이 필요하겠습니다.


 



또한 피로 및 스트레스가 극심할 때에도 발바닥 열감이 강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업무가 과중하거나 중요한 업무로 인해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았거나 기본적으로 허약한 체질인 경우 이처럼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증상을 겪기 쉽다고 합니다. 기운을 보충하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필요한 경우가 아닐까 싶습니다.





계속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이유는 중년 여성분들에게 해당될 수 있는 것으로, 갱년기 증상의 일종일 수 있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이미 알고 계신 바와 같이 갱년기 증상 중 하나로 대표적인 것이 열감입니다.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체온 조절이 원활하지 않아 갑자기 덥거나 추울 수 있는 것인데 이 같은 증상이 발에 나타나는 경우 발바닥 열감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람에 따라 갱년기 증상이 발현되는 형태가 다르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이유를 몇 가지 살펴보았습니다. 발바닥이 뜨겁다 하더라도 직접적으로 아이스팩을 대는 것은 자극이 되기 때문에 권장되는 대처법은 아니라고 합니다. 차가운 기운이 도는 정도의 물로 족욕을 하거나 전체 혈액순환을 위해 자기 전에 반신욕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비타민을 비롯한 영양소를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도 좋은 대처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직접 닿는 온도보다 집이나 방에 공기가 잘 통하도록 환풍에 신경쓰고 사우나, 찜질방 등 온도가 극심하게 변하는 공간은 당분간 피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반응형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산죽염의 효능, 먹는법  (0) 2020.03.18
예단비 보내는 방법/시기  (0) 2020.03.17
미강가루 효능 및 먹는법  (0) 2020.03.15
ABC 주스 만드는 법, 먹는법  (0) 2020.03.14
맹장수술 후유증 및 회복기간  (0) 2020.03.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