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체질 섭생표 및 진단법

LIFE|2020. 5. 2. 20:06
반응형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은 나 스스로에게도 적용됩니다. 내가 나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으면 대처하거나 회복하는데에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신체적으로는 나의 체질에 대해 파악하고 있으면 나에게 맞는 식품이나 건강법도 적용하기 좋은데 오늘은 8체질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8체질은 기존 태양인/태음인/소양인/소음인의 네 가지로 나눈 사상체질에서 더 나아간 개념인데 직접 자가진단 해보고 8체질 섭생표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8체질 진단법



8체질은 개인의 신체 중 강한 부위와 약한 부위를 기준으로 8가지로 구분하는 것을 의미하며 목양/목음/수양/수음/토양/토음/금양/금음으로 구분됩니다. 제대로 진단하기 위해서는 직접 한의원에서 맥을 짚고 신체를 살피는 방법이 추천되지만 가볍게 집에서 자가진단을 희망한다면 온라인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8체질 진단이 가능한 무료 온라인 사이트는 [세상의모든테스트 – 세모테] 사이트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거나 구글, 다음, 네이버 등의 포털에서 검색하여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도 있습니다.





※ 8체질 진단법 자가진단

http://aiselftest.com/eight/


온라인 8체질 자가진단은 총 64문항이며 중복된 문항이 섞여있습니다. 이는 오류가 아닌 체질 구분을 위한 것이므로 중복 문항도 모두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항은 세계8체질자연치유학회의 [추정체질 자가진단법]을 출처로 하고 있습니다.





모든 문항에 답을 완료하면 위와 같이 설문 답변에 기반하여 나의 추정 8체질 순위가 나타납니다. 값이 높은 추정체질이 나의 체질일 가능성이 높으며, 자가문답식이기 때문에 테스트를 할 때마다 점수와 순위에 변동이 있으므로 두번 이상 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상단 메뉴 중 [8체질 성격과 진단]을 클릭하면 금양체질, 금음체질, 목양체질, 목음체질, 토양체질, 토음체질, 수양체질, 수음체질의 순서로 8체질 섭생표도 조해볼 수 있습니다. 각 체질병 성격과 신체의 특징, 외형, 체질에 잘 맞는 식품이 각각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를 테면 수음체질은 신장과 간이 강하고 위장과 대장은 약한 체질이기 때문에 냉한 음식은 잘 맞지 않습니다. 때문에 찬 음식을 많이 먹는 여름에 몸이 쉽게 상하기 때문에 더운 음식을 소식하고 땀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8체질 섭생표




※ 8체질 의학 사이트 바로가기

http://ecmed.org/board/content.asp?bsNo=1&lng=ko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8체질 섭생표도 있습니다. 체질별로 어떤 고기, 유제품, 탄수화물, 기름, 채소, 양념, 과일, 약재, 음료, 주류, 금/은/옥/, 활동 등이 맞는지를 정리해둔 것으로 [8체질 의학]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8체질 섭생표 중 동물성 단백질은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염소고기, 우유, 버터, 계란노른자/흰자, 바다생선, 민물생선, 굴, 새우 등을 대상으로 합니다. 예를 들면, 돼지고기는 목음/토양/토음 체질에게는 매우 좋은 음식이지만 목양 체질에게는 자주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이며, 금양/금음/수양/수음 체질에게는 먹지 않아야 하는 음식에 해당합니다.





식물성 단백질의 8체질 섭생표는 위와 같습니다. 대체로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 모든 체질에 이로운 편이지만 팥의 경우 목양, 수양, 수음 체질은 피해야 하며 두유 또한 목양, 목음, 토양 체질에게만 추천되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탄수화물의 8체질 섭생표는 위와 같습니다. 체질에 따라 추천되는 곡류와 그렇지 않은 곡류가 분명하게 갈리기 때문에 보다 자세히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를 테면 밀가루는 목양, 목음 체질에게는 매우 추천되지만 토음, 수양 체질에게는 자주 먹으면 해로울 수 있고 금양, 금음 체질은 피해야 하는 해로운 식품입니다.





약재 또한 8체질에 따라 추천되거나 해로운 식품이 분명하게 갈리는 편입니다. 산삼/인삼/홍삼/꿀은 토양, 토음, 금양 체질에게는 해롭고 목양, 수양, 수음 체질에게는 도움이 됩니다. 산수유는 토양 체질에게만 긍정적이며 이외의 체질에는 해롭거나 좋지 않기도 합니다.





목걸이나 팔찌, 발찌, 반지의 형태로 장신구를 가까이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이 또한 8체질 섭생표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양, 목음, 토양, 수음 체질은 금 재질이 잘 맞으며 토양, 토음, 금양 체질은 은이 잘 맞는다고 합니다.


이처럼 모두에게 좋다고 알려진 식품이나 물질도 체질에 따라 살펴보면 오히려 맞지 않거나 해로운 경우도 많으므로 관심있으신 분들은 위 사이트에 방문하여 8체질 섭생표를 조회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가니탕 끓이는법, 효능  (0) 2020.05.04
탁구라켓 고르는법, 잡는방법  (0) 2020.05.03
골담초 먹는 방법 및 효능  (0) 2020.05.01
카무카무 효능 및 먹는법  (0) 2020.04.28
가구 브랜드 순위 인기 BEST  (1) 2020.04.27

댓글()